인재양성유형 | 전공능력 | 전공하위능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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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문가적 행동 | A. 치위생 전문성 이행 | A-1. 헌신과 봉사 |
A-2. 지속적 공중보건 활동 및 근거 축적 | ||
A-3. 비판적 사고와 근거 중심 문제해결 방안 적용 | ||
B. 지속적 전문성 개발 | B-1. 최신 정보의 습득 및 활용 | |
B-2. 진료현장에서 전문가적 행동 | ||
B-3. 자기평가 수행 | ||
기초 치위생 | C. 기초 치위생 적용 | C-1. 기초의학 및 치과임상학적 지식 활용 |
C-2. 인체의 정상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 | ||
C-3. 두경부의 정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 | ||
C-4. 구강의 정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 | ||
C-5. 통증과 감각 이상에 대한 지식 활용 | ||
C-6. 치아의 정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 | ||
C-7. 감염성 질환에 대한 지식 활용 | ||
C-8. 약물에 대한 지식 활용 | ||
윤리적 의사결정 전문가적 행동 | D. 사회·윤리적 책임 이행 | D-1. 윤리적 원칙 이해 및 적용 |
D-2. 환자의 권리 보호 | ||
E. 정책·법규 이해 | E-1. 치과진료에 대한 정책적 지식 이해 | |
E-2. 규제와 법에 대한 이해 | ||
근거중심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| F. 치위생 연구 수행 | F-1. 연구구제 선정 |
F-2. 문헌 탐색 및 고찰 | ||
F-3. 연구도구 선택 및 적용 | ||
F-4.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| ||
F-5. 연구 결과 공유 | ||
의사소통 | G. 의사소통 및 협력 | G-1. 환자에 대한 이해 |
G-2. 환자 및 치과팀 의사소통 | ||
임상치위생 | H. 치위생 사정 | H-1. 치과진료환경 조성 |
H-2. 감염관리 | ||
H-3. 일반적 정보 수집 | ||
H-4. 전신 및 치과병력조사 | ||
H-5. 생징후 측정 | ||
H-6. 구강 내·외 검사 | ||
H-7. 치아 및 경조직 검사 | ||
H-8. 구강위생 검사 | ||
H-9. 치아주위조직 검사 | ||
H-10. 치과방사선 검사 | ||
H-11. 구취 검사 | ||
I. 치위생 진단 | I-1. 구강건강 위험도 판단 | |
I-2. 구강건강문제 진단 | ||
J. 치위생 계획 | J-1. 치위생관리 우선순위 결정 | |
J-2. 치위생관리 계획 수립 | ||
J-3. 대상자 사전 동의 | ||
J-4. 의료제공자 간 정보 교환 및 의뢰 | ||
K. 치위생 수행 | K-1. 치과불안 조절 | |
K-2. 정서적 지지 | ||
K-3. 자가 구강건강관리교육 | ||
K-4. 구강관리용품 처방 | ||
K-5. 치아우식증 관리 | ||
K-6. 전문가치면세균막 관리 | ||
K-7. 치주질환 관리 | ||
K-8. 치주기구 관리 | ||
K-9. 식이관리 | ||
K-10. 금연관리 | ||
K-11. 지각과민증 관리 | ||
K-12. 구강건조증 관리 | ||
K-13. 구취관리 | ||
K-14. 복약지도 | ||
K-15. 섭식 및 연하관리 | ||
K-16. 임플란트 및 보철, 교정치료 대상자 관리 | ||
K-17. 특수관리 대상자 구강관리 | ||
K-18. 치과 응급처치 | ||
L. 치위생 평가 | L-1. 치위생관리 결과 평가 | |
L-2. 만족도 평가 | ||
L-3. 계속 유지관리 | ||
L-4. 치위생관리 기록 | ||
치과임상 | M. 치과임상 수행 | M-1. 기초의학 및 치과임상학적 지식 활용 |
M-2. 치과진료실 감염관리 | ||
M-3. 구내진단용 치과방사선 촬영 | ||
M-4. 치과진료 임상실무 수행 | ||
M-5. 치과진료별 환자관리 | ||
병원관리 | N. 병원관리 수행 | N-1. 문서 미디어 활용 |
N-2. 건강보험 청구 | ||
N-3. 리더십 발휘 | ||
지역사회와 건강증진 | O.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획·수행·평가 | O-1. 구강보건 및 역학 지식 적용 |
O-2. 지역사회 구강건강 문제 파악 | ||
O-3. 지역사회 구강건강 요구도 파악 | ||
O-4. 구강건강증진사업 세부내용기획 | ||
O-5. 구강건강증진사업 수행 | ||
O-6. 생애주기별 집단 구강보건교육 | ||
O-7. 구강건강증진사업 평가 |
A. 치위생 전문성 이행
전공핵심역량 | 전문가적 행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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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치과위생사는 보건·의료계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, 평생교육을 통해 전문가적 지식 및 술기능력 향상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, 이에 대한 폭넓은 기술과 공동작업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또한 이러한 기술들이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, 사회적 요구활동을 지속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A. 치위생 전문성 이행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전문성 이행 능력이란 인류 건강증진에 대한 헌신과 봉사의 태도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공중보건 활동을 수행하고 진료현장에서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A-1. 헌신과 봉사 |
A-2. 지속적 공중보건 활동 및 근거 축적 | |
A-3. 비판적 사고와 근거 중심 문제해결 방안 적용 |
B. 지속적 전문성 개발
전공핵심역량 | 전문가적 행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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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치과위생사는 보건·의료계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, 평생교육을 통해 전문가적 지식 및 술기능력 향상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, 이에 대한 폭넓은 기술과 공동작업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또한 이러한 기술들이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, 사회적 요구활동을 지속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B. 지속적 전문성 개발 |
전공능력 정의 | 지속적 전문성 개발 능력이란 진료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치위생학과 관련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습득하여 전문성을 개발하고 적절한 자가평가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B-1. 최신 정보의 습득 및 활용 |
B-2. 진료현장에서 전문가적 행동 | |
B-3. 자가평가 수행 |
C. 기초 치위생 적용
전공핵심역량 | 전문가적 행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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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기초치위생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임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C. 기초 치위생 적용 |
전공능력 정의 | 기초 치위생 적용 능력이란 기초치위생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정상 및 비정상적 상태를 파악하여 그 원인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치위생 관리과정 및 치과임상 수행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C-1. 기초의학 및 치과임상학적 지식 활용 |
C-2. 인체의 정상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 | |
C-3. 두경부의 정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 | |
C-4. 구강의 정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 | |
C-5. 통증과 감각 이상에 대한 지식 활용 | |
C-6. 치아의 정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 | |
C-7 감염성 질환에 대한 지식 활용 | |
C-8. 약물에 대한 지식 활용 |
D. 사회·윤리적 책임 이행
전공핵심역량 | 윤리적 의사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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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, 동료, 상사 그리고 다른 보건전문가와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D. 사회·윤리적 책임 이행 |
전공능력 정의 | 사회·윤리적 책임 이행 능력이란 치과진료 및 연구수행에 필요한 윤리적 원칙을 적용하고 환자의 권리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D-1. 윤리적 원칙 이해 및 적용 |
D-2. 환자의 권리 보호 |
E. 정책·법규 이해
전공핵심역량 | 윤리적 의사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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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, 동료, 상사 그리고 다른 보건전문가와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E. 정책·법규 이해 |
전공능력 정의 | 정책·법규 이해 능력이란 치과진료와 관련된 다양한 절차와 정책 그리고 구강보건사업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규제와 법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E-3. 치과진료에 대한 정책적 지식 이해 |
E-4. 규제와 법에 대한 이해 |
F. 치위생 연구 수행
전공핵심역량 | 근거중심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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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보건·의료계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,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과 보건현황을 파악하고, 지속적인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F. 치위생 연구 수행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연구 수행 능력이란 적절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의 절차에 따라 결과를 분석하여 임상적·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E-1. 연구구제 선정 |
E-2. 문헌 탐색 및 고찰 | |
E-3. 연구도구 선택 및 적용 | |
E-4.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| |
E-5. 연구 결과 공유 |
G. 의사소통 및 협력
전공핵심역량 | 의사소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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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, 동료, 상사 그리고 다른 보건전문가와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G. 의사소통 및 협력 |
전공능력 정의 | 의사소통 및 협력 능력이란 환자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환자 및 동료와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G-1. 환자에 대한 이해 |
G-2. 환자 및 치과팀 의사소통 |
H. 치위생사정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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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H. 치위생사정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사정 능력이란 치과임상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환자의 일반 및 병적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심리적 불안을 파악하고 검사를 시행하여 구강병 발생의 위험요인을 분석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H-1. 치과진료환경 조성 |
H-2. 감염관리 | |
H-3. 일반적 정보 수집 | |
H-4. 전신 및 치과병력조사 | |
H-5. 생징후 측정 | |
H-6. 구강 내·외 검사 | |
H-7. 치아 및 경조직 검사 | |
H-8. 구강위생 검사 | |
H-9. 치아주위조직 검사 | |
H-10. 치과방사선 검사 | |
H-11. 구취 검사 |
I. 치위생 진단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---|---|
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I. 치위생 진단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진단 능력이란 수집한 정보에 근거한 환자의 요구분석을 통해 치위생 진단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I-1. 구강건강 위험도 판단 |
I-2. 구강건강문제 진단 |
J. 치위생 계획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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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J. 치위생 계획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계획 능력이란 환자/대상자 그리고 관련 전문가와 협력하여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한 처치의 우선순위와 교육을 수립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J-1. 치위생관리 우선순위 결정 |
J-2. 치위생관리 계획 수립 | |
J-3. 대상자 사전 동의 | |
J-4. 의료제공자 간 정보 교환 및 의뢰 |
K. 치위생 수행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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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K. 치위생 수행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수행 능력이란 임상지식을 기반으로 환자의 공포를 조절하고 치위생 중재를 수행하며 맞춤형 구강보건교육과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K-1. 치과불안 조절 |
K-2. 정서적 지지 | |
K-3. 자가 구강건강관리교육 | |
K-4. 구강관리용품 처방 | |
K-5. 치아우식증 관리 | |
K-6. 전문가치면세균막 관리 | |
K-7. 치주질환 관리 | |
K-8. 치주기구 관리 | |
K-9. 식이관리 | |
K-10. 금연관리 | |
K-11. 지각과민증 관리 | |
K-12. 구강건조증 관리 | |
K-13. 구취관리 | |
K-14. 복약지도 | |
K-15. 섭식 및 연하관리 | |
K-16. 임플란트 및 보철, 교정치료 대상자 관리 | |
K-17. 특수관리 대상자 구강관리 | |
K-18. 치과 응급처치 |
L. 치위생 평가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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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L. 치위생 평가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평가 능력이란 구강건강 상태 기법과 도구를 활용하여 환자의 변화를 측정하고 치위생 중재의 결과를 평가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L-1.치위생관리 결과 평가 |
L-2. 만족도 평가 | |
L-3. 계속 유지관리 | |
L-4. 치위생관리 기록 |
M. 치과임상 수행
전공핵심역량 | 치과임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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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M. 치과임상 수행 |
전공능력 정의 | 치과임상 수행 능력이란 치과임상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환자의 교차감영과 불안을 관리하고 방사선 치료, 치과 진료 업무, 환자관리, 구강보건교육 등 임상 실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M-1. 기초의학 및 치과임상학적 지식 활용 |
M-2. 치과진료실 감염관리 | |
M-3. 구내진단용 치과방사선 촬영 | |
M-4. 치과진료 임상실무 수행 | |
M-5. 치과진료별 환자관리 |
N. 병원관리 수행
전공핵심역량 | 병원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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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업인으로서 문서관리 및 병원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하며, 진취적 사고로 조직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긍정조직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N. 병원관리 수행 |
전공능력 정의 | 병원관리 수행 능력이란 행정업무에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고 치과건강보험청구를 진해하며 병원 내 다른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N-1. 문서 미디어 활용 |
N-2. 건강보험 청구 | |
N-3. 리더십 발휘 |
O.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획·수행·평가
전공핵심역량 | 지역사회 건강증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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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지역사회 기반의 사업에서 구강건강의 요구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,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활동에서 구강건강관련 사업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한다. 또한 기획한 사업을 수행하고, 사업 수행에 대한 효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O.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획·수행·평가 |
전공능력 정의 |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획·수행·평가 능력이란 구강보건 및 구강역학 이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구강건강 문제를 파악하여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고 수행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O-1. 구강보건 및 역학 지식 적용 |
O-2. 지역사회 구강건강 문제 파악 | |
O-3. 지역사회 구강건강 요구도 파악 | |
O-4. 구강건강증진사업 세부내용 기획 | |
O-5. 구강건강증진사업 수행 | |
O-6. 생애주기별 집단 구강보건교육 | |
O-7. 구강건강증진사업 평가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