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재양성유형 | 전공능력 | 전공하위능력 |
---|---|---|
전문가적 행동 | A. 치위생 전문성 이행 | A-1. 헌신과 봉사 |
A-2. 지속적 공중보건 활동 및 근거 축적 | ||
A-3. 비판적 사고와 근거 중심 문제해결 방안 적용 | ||
B. 지속적 전문성 개발 | B-1. 최신 정보의 습득 및 활용 | |
B-2. 진료현장에서 전문가적 행동 | ||
B-3. 자가평가 수행 | ||
윤리적 의사결정 | C. 사회·윤리적 책임 이행 | C-1. 윤리적 원칙 이해 및 적용 |
C-2. 환자의 권리와 비밀 준수 | ||
D. 정책·법규 이해 | D-3. 치과진료에 대한 정책적 지식 이해 | |
D-4. 규제와 법에 대한 이해 | ||
근거중심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| E. 치위생 연구 수행 | E-1. 연구구제 선정 |
E-2. 문헌 탐색 및 고찰 | ||
E-3. 연구도구 선택 및 적용 | ||
E-4.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| ||
E-5. 연구 결과 공유 | ||
의사소통 | F. 의사소통 및 협력 | F-1. 환자에 대한 이해 |
F-2. 환자 및 동료와의 의사소통 | ||
임상치위생 | G. 치위생사정 | G-1. 치과임상학적 지식 활용 |
G-2. 환자의 일반적 정보 수집 및 분석 | ||
G-3. 환자의 병적 정보 수집 및 분석 | ||
G-4. 환자의 심리적 불안 파악 | ||
G-5. 환자를 통한 위험요인 파악 | ||
G-6. 검사를 통한 위험요인 파악 | ||
H. 치위생 판단 및 계획 수립 | H-1. 환자 요구 분석 및 치위생적 판단 | |
H-2. 처치 우선순위 결정 | ||
H-3. 처치 및 교육계획 수립 | ||
H-4. 처치 및 교육계획 확정 | ||
H-5. 타 전문가 연계 | ||
I. 치위생 수행 | I-1. 환자의 동통과 공포 조절 | |
I-2. 교차감염 방지 | ||
I-3. 치위생 중재 수행 | ||
I-4. 맞춤형 구강보건교육 수행 | ||
I-5. 응급처치 수행 | ||
J. 치위생 평가 | J-1. 구강건강상태 평가 기법 활용 | |
J-2. 치료 결과 평가 수행 | ||
J-3. 치료 후 프로그램 시행 | ||
치과임상 | K. 치과임상 수행 | K-1. 치과임상학적 지식 활용 |
K-2. 교차감영 방지 실천 | ||
K-3. 환자의 불안 관리 | ||
K-4. 방사선 치료 이해 및 활용 | ||
K-5. 치위생 실무 수행 | ||
K-6. 환자관리 및 구강보건교육 수행 | ||
병원관리 | L. 병원관리 수행 | L-1. 문서작성 tool 활용 |
L-2. 건강보험 청구 | ||
L-3. 리더십 발휘 | ||
지역사회와 건강증진 | M.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획·수행·평가 | M-1. 구강보건 및 구강역학 이론 이해 및 적용 |
M-2. 지역사회 구강건강 문제 파악 | ||
M-3. 지역사회 구강건강 요구도 파악 | ||
M-4. 구강건강증진사업 세부내용 기획 | ||
M-5. 구강건강증진사업 수행 | ||
M-6. 생애주기별 구강보건교육 수행 | ||
M-7. 구강건강증진사업 평가 |
A. 치위생 전문성 이행
전공핵심역량 | 전문가적 행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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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치과위생사는 보건·의료계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, 평생교육을 통해 전문가적 지식 및 술기능력 향상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, 이에 대한 폭넓은 기술과 공동작업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또한 이러한 기술들이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, 사회적 요구활동을 지속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A. 치위생 전문성 이행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전문성 이행 능력이란 인류 건강증진에 대한 헌신과 봉사의 태도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공중보건 활동을 수행하고 진료현장에서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A-1. 헌신과 봉사 |
A-2. 지속적 공중보건 활동 및 근거 축적 | |
A-3. 비판적 사고와 근거 중심 문제해결 방안 적용 |
B. 지속적 전문성 개발
전공핵심역량 | 전문가적 행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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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치과위생사는 보건·의료계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, 평생교육을 통해 전문가적 지식 및 술기능력 향상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, 이에 대한 폭넓은 기술과 공동작업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또한 이러한 기술들이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, 사회적 요구활동을 지속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B. 지속적 전문성 개발 |
전공능력 정의 | 지속적 전문성 개발 능력이란 진료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치위생학과 관련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습득하여 전문성을 개발하고 적절한 자가평가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B-1. 최신 정보의 습득 및 활용 |
B-2. 진료현장에서 전문가적 행동 | |
B-3. 자가평가 수행 |
B. 지속적 전문성 개발
전공핵심역량 | 전문가적 행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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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치과위생사는 보건·의료계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, 평생교육을 통해 전문가적 지식 및 술기능력 향상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, 이에 대한 폭넓은 기술과 공동작업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또한 이러한 기술들이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, 사회적 요구활동을 지속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B. 지속적 전문성 개발 |
전공능력 정의 | 지속적 전문성 개발 능력이란 진료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치위생학과 관련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습득하여 전문성을 개발하고 적절한 자가평가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B-1. 최신 정보의 습득 및 활용 |
B-2. 진료현장에서 전문가적 행동 | |
B-3. 자가평가 수행 |
C. 사회·윤리적 책임 이행
전공핵심역량 | 윤리적 의사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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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, 동료, 상사 그리고 다른 보건전문가와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C. 사회·윤리적 책임 이행 |
전공능력 정의 | 사회·윤리적 책임 이행 능력이란 치과진료 및 연구수행에 필요한 윤리적 원칙을 적용하고 환자의 권리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C-1. 윤리적 원칙 이해 및 적용 |
C-2. 환자의 권리와 비밀 준수 |
D. 정책·법규 이해
전공핵심역량 | 윤리적 의사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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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, 동료, 상사 그리고 다른 보건전문가와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D. 정책·법규 이해 |
전공능력 정의 | 정책·법규 이해 능력이란 치과진료와 관련된 다양한 절차와 정책 그리고 구강보건사업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규제와 법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D-3. 치과진료에 대한 정책적 지식 이해 |
D-4. 규제와 법에 대한 이해 |
E. 치위생 연구 수행
전공핵심역량 | 근거중심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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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보건·의료계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,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과 보건현황을 파악하고, 지속적인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E. 치위생 연구 수행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연구 수행 능력이란 적절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의 절차에 따라 결과를 분석하여 임상적·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E-1. 연구구제 선정 |
E-2. 문헌 탐색 및 고찰 | |
E-3. 연구도구 선택 및 적용 | |
E-4.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| |
E-5. 연구 결과 공유 |
F. 의사소통 및 협력
전공핵심역량 | 의사소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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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, 동료, 상사 그리고 다른 보건전문가와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F. 의사소통 및 협력 |
전공능력 정의 | 의사소통 및 협력 능력이란 환자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환자 및 동료와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F-1. 환자에 대한 이해 |
F-2. 환자 및 동료와의 의사소통 |
G. 치위생사정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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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G. 치위생사정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사정 능력이란 치과임상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환자의 일반 및 병적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심리적 불안을 파악하고 검사를 시행하여 구강병 발생의 위험요인을 분석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G-1. 치과임상학적 지식 활용 |
G-2. 환자의 일반적 정보 수집 및 분석 | |
G-3. 환자의 병적 정보 수집 및 분석 | |
G-4. 환자의 심리적 불안 파악 | |
G-5. 환자를 통한 위험요인 파악 | |
G-6. 검사를 통한 위험요인 파악 |
H. 치위생 판단 및 계획 수립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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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H. 치위생 판단 및 계획 수립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판단 및 계획 수립 능력이란 환자의 요구분석을 통해 치위생적 판단을 수행하고 처치의 우선순위와 교육계획을 확정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H-1. 환자 요구 분석 및 치위생적 판단 |
H-2. 처치 우선순위 결정 | |
H-3. 처치 및 교육계획 수립 | |
H-4. 처치 및 교육계획 확정 | |
H-5. 타 전문가 연계 |
I. 치위생 수행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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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I. 치위생 수행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수행 능력이란 임상지식을 기반으로 환자의 공포를 조절하고 치위생 중재를 수행하며 맞춤형 구강보건교육과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I-1. 환자의 동통과 공포 조절 |
I-2. 교차감염 방지 | |
I-3. 치위생 중재 수행 | |
I-4. 맞춤형 구강보건교육 수행 | |
I-5. 응급처치 수행 |
J. 치위생 평가
전공핵심역량 | 임상치위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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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J. 치위생 평가 |
전공능력 정의 | 치위생 평가 능력이란 구강건강 상태 기법과 도구를 활용하여 환자의 변화를 측정하고 치위생 중재의 결과를 평가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J-1. 구강건강상태 평가 기법 활용 |
J-2. 치료 결과 평가 수행 | |
J-3. 치료 후 프로그램 시행 |
K. 치과임상 수행
전공핵심역량 | 치과임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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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환자/대상자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K. 치과임상 수행 |
전공능력 정의 | 치과임상 수행 능력이란 치과임상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환자의 교차감영과 불안을 관리하고 방사선 치료, 치과 진료 업무, 환자관리, 구강보건교육 등 임상 실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K-1. 치과임상학적 지식 활용 |
K-2. 교차감염 방지 실천 | |
K-3. 환자의 불안 관리 | |
K-4. 방사선 치료 이해 및 활용 | |
K-5. 치위생 실무 수행 | |
K-6. 환자관리 및 구강보건교육 수행 |
L. 병원관리 수행
전공핵심역량 | 병원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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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업인으로서 문서관리 및 병원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하며, 진취적 사고로 조직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긍정조직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L. 병원관리 수행 |
전공능력 정의 | 병원관리 수행 능력이란 행정업무에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고 치과건강보험청구를 진해하며 병원 내 다른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L-1. 문서작성 tool 활용 |
L-2. 건강보험 청구 | |
L-3. 리더십 발휘 |
M.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획·수행·평가
전공핵심역량 | 지역사회 건강증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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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역량정의 | 치과위생사는 지역사회 기반의 사업에서 구강건강의 요구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,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활동에서 구강건강관련 사업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한다. 또한 기획한 사업을 수행하고, 사업 수행에 대한 효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|
전공능력 명 | M.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획·수행·평가 |
전공능력 정의 |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획·수행·평가 능력이란 구강보건 및 구강역학 이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구강건강 문제를 파악하여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고 수행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능력이다 |
전공하위능력 | M-1. 구강보건 및 구강역학 이론 이해 및 적용 |
M-2. 지역사회 구강건강 문제 파악 | |
M-3. 지역사회 구강건강 요구도 파악 | |
M-4. 구강건강증진사업 세부내용 기획 | |
M-5. 구강건강증진사업 수행 | |
M-6. 생애주기별 구강보건교육 수행 | |
M-7. 구강건강증진사업 평가 |